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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 화질향상 - 히스토그램 스트레칭, 평활화

로디네로 2021. 1. 21.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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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히스토그램 분석에 대해 알아봤다.

 

이제는 영상의 히스토그램을 파악하고 영상의 히스토그램을 전 구간에 골고루 나타나게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히스토그램 스트레칭

 

영상의 히스토그램이 그레이스케일 전 구간에서 골고루 나타나도록 변경하는 선형 변환기법이다.

 

히스토그램을 잡아 늘여서 전 구간에 히스토그램이 나타나도록 변환한다.

 

-> 전체적으로 포진하게 되면 명암비가 높아지게 된다.

 

 


2. 히스토그램 평활화

 

히스토그램 스트레칭이 선형으로 늘여줬다면 히스토그램 평활화는 히스토그램의 누적분포 특성에 의해서 변경시킨다.

 

이또한 명암비를 맞추기 위한 방법이다.

 

방법은 다음과같다.

 

새로운 히스토그램 값 = N[이전 히스토그램값] *255

(N : 정규화된 누적 히스토그램)

 

- 누적 히스토그램이란 ?

원래의 히스토그램은 픽셀값의 명암을 카운트하여 그래프로 만든다. 누적히스토그램은 히스토그램의 빈도수를 누적하여 그린 히스토그램이다. 점점 값이 쌓여나갈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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