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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풀이/삼성역량테스트

[삼성역량테스트] 17143 낚시왕

by 로디네로 2021.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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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일시 : 2021-04-21

 

 

문제 :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입력 :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ex)

4 5 4

4 1 3 3 8

1 3 5 2 9

2 4 8 4 1

4 5 0 1 4

 

 

출력 :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ex)

22

 

 

풀이 및 코드 :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h>
using namespace std;

struct shark {
	int s;
	int d;
	int z;
};

int hap = 0;
shark map[101][101] = { 0, };
vector <shark> copymap[101][101];
int R, C, M;
int dr[] = { 0,-1,1,0,0 };
int dc[] = { 0,0,0,1,-1 };

void solution() {
	for (int c = 1; c <= C; c++) { //낚시왕 움직임 열
		for (int r = 1; r <= R; r++) { //땅에서 가까운데서 부터 탐색
			if (map[r][c].d) { //존재여부판단 가능
				hap += map[r][c].z; //크기합하기
				map[r][c].s = 0;
				map[r][c].d = 0;
				map[r][c].z = 0;
				break; //한마리 잡았으면 for문 나가기
			}
		}
		vector <shark> copymap[101][101]; //초기화 대신 재선언을 택함
		//상어의 이동을 구현하기 여기서 다시 이중 for문 돌려도 시간초과정도까진 X
		for (int x = 1; x <= R; x++) {
			for (int y = 1; y <= C; y++) {
				if (map[x][y].d) { //존재하면
					int speed = map[x][y].s;
					int dir_r = dr[map[x][y].d];
					int dir_c = dc[map[x][y].d];
					int nx = x;
					int ny = y;
					if (map[x][y].d == 3 || map[x][y].d == 4) {
						speed = speed % ((C - 1) * 2);
					}
					else {
						speed = speed % ((R - 1) * 2);
					}
					while (speed > 0) { //여기서 시간초과가 발생
						nx += dir_r; //한칸씩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ny += dir_c;
						if (nx == 0) { //범위를 넘으면 돌아서고 방향도 바뀐다.
							nx = nx + 2;
							dir_r = -1*(dir_r);//방향을 반대로 바꾼다.
						}
						else if (nx == R + 1) {
							nx = nx - 2;
							dir_r = -1 * (dir_r);
						}
						else if (ny == 0) {
							ny = ny + 2;
							dir_c = -1 * (dir_c);
						}
						else if (ny == C + 1) {
							ny = ny - 2;
							dir_c = -1 * (dir_c);
						}
						speed--;
					}
					shark Shark;
					Shark.s = map[x][y].s;
					Shark.z = map[x][y].z;
					if (dir_r == -1 && dir_c == 0) Shark.d = 1;
					else if (dir_r == 1 && dir_c == 0) Shark.d = 2;
					else if (dir_r == 0 && dir_c == 1) Shark.d = 3;
					else if (dir_r == 0 && dir_c == -1) Shark.d = 4;
					if (copymap[nx][ny].size() == 0) { //아무것도 없다면
						copymap[nx][ny].push_back(Shark); //넣는다
					}
					else if (Shark.z > copymap[nx][ny][0].z) { //비교해서 큰것을 넣는다.
						copymap[nx][ny].pop_back(); //원래 있던걸 빼고
						copymap[nx][ny].push_back(Shark); //넣는다
					}
				}
			}
		}
		//갱신이 다 됐으면 copymap을 map으로 복사한다.
		memset(map, 0, sizeof(map)); //우선 map을 초기화해버려
		for (int i = 1; i <= R; i++) {
			for (int j = 1; j <= C; j++) {
				if (copymap[i][j].size() != 0) {
					map[i][j].d = copymap[i][j][0].d;
					map[i][j].s = copymap[i][j][0].s;
					map[i][j].z = copymap[i][j][0].z;
				}
			}
		}
	}
}

int main() {
	cin >> R >> C >> M;
	int rR, cC, S, D, Z;
	for (int i = 0; i < M; i++) {
		cin >> rR >> cC >> S >> D >> Z;
		map[rR][cC].s = S;
		map[rR][cC].d = D;
		map[rR][cC].z = Z;
	}

	solution();
	cout << hap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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