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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뚠뚠
[영상처리] 비트맵 DDB DIB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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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B : 장치 의존 비트맵 (장치란 출력장치(모니터)를 의미)
DIB : 장치 독립 비트맵
DDB란 장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타 장비에서 정상적인 색상으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다.
DIB는 장치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어디에서도 자신의 비트맵을 제대로 출력할 수 있을것이다.
BMP, JPG, GIF, PNG 도 장치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DIB 포맷으로 변환해야 한다.
BMP는 DIB를 그대로 저장한 것이다.
- BMP : '픽셀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 구조 간단, 파일 용량 커짐, 라이브러리 도움없이 파일입출력 가능
- JPG : 트루컬러 영상 저장을 위해 사용, 손실압축을 사용->복원시 미묘한 차이, 압축률이 좋다는 장점
- GIF : 색상의 갯수 제한 256. 무손실 압축을 사용. 무손실이지만 색상 갯수제한 있으니 색상이 매우 다양한, 사진을 GIF로 저장하면 화질 나빠진다. Animation GIF 를 지원해서 짤 같은 것은 GIF로 많이 만든다.
- PNG : 트루컬러를 지원하고 무손실 압축도 수행한다.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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