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POSCO AI-Big Data 아카데미 14기

[POSCO 교육 사전학습] AI 입문 - 컴퓨팅사고1_1

by 로디네로 2021. 3. 12.
반응형

POSCO AI 오프라인 교육 전 온라인으로 AI에 대한 기초를 수강할 수 있었다.

 

정식 명칭은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 의 온라인 예비과정인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 온라인 기초과정(MOOC)] 이다.

 

관련 링크 : 

youth.posco.com/posco/edu/index.php?mod=academy&pag=academy01#khwhay

pabi.smartlearn.io/?


강의는 POSTECH 교수님들이 제공하고 있고, 강좌별 수료증을 수여하는데 성적 성취율도 있었다.

 

강좌는 빅데이터분석, R프로그래밍, 컴퓨팅사고, 컴퓨터공학, Python, 통계학 등으로 구성되어있었고 이외의 특강도 존재했다.

 

나는 그 중 몇 가지 강좌만 골라 수강할 예정이다.

 


문제 제시

 

1. 생활기록부 처리 문제

- 계산, 정렬 등의 문제가 제시되었다.

 

2. 자전거 여행 문제

- 최단거리의 문제가 제시되었다.

 

3. 시험 일정 짜기 문제

- 겹치지 않게 일정을 짜는 문제가 제시되었다.

 

어떻게 풀어야 될까

-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

- 어떤 형태로든 계산을 거쳐야 함

- 난이도에 따라서 종이에 중간 결과를 적어야 함

 


1. 생활기록부 처리 문제

 

계산 과정 : 

- 성적을 모두 더한다

- 학생 수를 구한다

- 성적 총합을 학생 수로 나눈다

 

=> 이에는 성적을 모두 더할 수 있다 + 학생 수를 구할 수 있다 라는 가정이 숨어있다.

당연한 것 같지만 가정이 존재한다.

 

 


계산의 네 가지 요소

 

- 계산 대상

- 계산 언어

- 계산 과정

- 계산 수행

 


 

계산의 설계 :

계산으로 답을 구하기까지 시간을 결정 하는 것으로 계산으로 문제를 풀 때 핵심인 부분이다.

 

계산 설계하기

계산 = 1. 무엇(계산 대상) + 2. 어떻게(계산 과정)

 

1. 계산 대상의 알맹이를 요약할 수 있다. 즉 핵심요소만 파악해서 계산 자료를 추출해내자.

그 과정에서 독창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

 

2. 연산과 명령의 조합

연산 : 외부와 소통하지 않고 수행 - 다시 수행해도 결과가 같음

명령 : 외부와 소통 - 수행할때마다 결과가 달라짐

연산은 명령을 포함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