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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CO 교육 사전학습] AI 입문 - 컴퓨팅사고1_3 본문
포스텍과 포스코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의 온라인 과정(MOOC)을 수강하고 간단히 기록한 포스팅입니다.
계산 과정 : 나누어 풀기
문제를 작은 문제 여러 개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작은 문제는 각기 풀 수 있어야 한다.
- 계산 자료를 넘겨주는 것 외에는 연관성이 없어야 한다.
계산 과정 : 쪼개 풀어 합치기
계산자료를 쪼갠 뒤 작은 답을 구하고 최종 답을 구하는 것으로 알고리즘의 분할정복과 비슷하다.
계산 과정 : 눈앞 찾기
계산 자료 전체를 분석하기 어려울 때 쓸 수 있음
각 단계에서 취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선택만 쫓아간다. (이 부분에서 그리디 알고리즘을 말하려고 하는 것 같다.)
여기까지 공부하며 컴퓨팅 사고에는
알맹이 요약하기, 다음 유도하기, 쪼개풀어합치기, 나누어 풀기, 눈앞 찾기 의 방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알고리즘의 이름이 다 명명되어 있지만 입문과정이여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다.
무슨 방법이 있는지 더 알아보자
계산 과정 - 의미에 맞게 빠뜨림 없이
의미에 맞게
- 해당 문제 의미에 맞게 처리
- 그렇지 않으면 의미에 어긋남
빠트림 없이
- 계산 자료를 모두 처리
- 빠트리는 경우가 있다면 불완전
의미에 맞게 빠트림 없이 확인하는 예 :
- 문제 해결을 위한 계산 과정 전체를 검토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기본 연산 설계
- 나누어 풀기에서 작은 문제를 개별적 검토
- 소프트웨어 개발시 계산 자료 정의
컴퓨팅 사고의 계산 과정을 설계하는 과정을 총 6가지를 알아보았다.
- 알맹이 요약하기
- 다음 유도하기
- 나누어풀기
- 쪼개 풀어 합치기
- 눈앞 찾기
- 의미에 맞게 빠트림 없이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
컴퓨팅 사고만 있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을 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생각하는 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컴퓨팅 사고 단계에서도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컴퓨팅의 한계
어떤 문제를 컴퓨팅으로 풀 수 있는가?
- 계산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이론상 답이 나오는지만 따짐
시간을 아무리 쏟아도 컴퓨팅으로 풀 수 없는 문제가 있는가? (예)
계산이란 무엇인가
시초 :
1. 앨런 튜링 ( 계산 수행주체 - 연산과 명령)
2. 알론조 처치 (계산 수행주체 - 함수기반 연산)
계산 = 튜링머신 = 람다 계산법( C, python ... ) =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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