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POSCO AI-Big Data 아카데미 14기

[POSCO AI교육 본과정] Week1 - 입과, Python

by 로디네로 2021. 5. 3.
반응형

 

[포스텍 생활, 입과식 등 사진은 글 마지막에 첨부돼 있어요!]

 

 

 

오프라인 교육과정에 와서 첫주차는 포항공대 주관, Python을 배우게 됐다.

 

RTX2080 두대 /  Ubuntu20.04 / Anaconda / Jupyter notebook

등의 환경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과정과 배운점 : 

 

파이썬의 기본 자료형, 컨테이너, 함수, OOP등의 대략적인 이론을 하루종일 배운다.

 

이후 복습 차원의 소과제를 내주고 업그레이드 차원의 소규모 프로젝트를 내준다.


아무리 파이썬이 쉬운 언어라지만 처음부터 OOP 개념까지 일주일안에 끝내고 과제까지 해오라는 건

 

비전공자에게는 충분히 힘들었을 과정이다.

 

좀 이상하게 들릴 수 있는데 과정중에서 내가 가장 많이 배운 건 주피터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시각화에 특히 좋은걸 배울 수 있었다! 그래도 디버깅이 용이한 IDE가 좋은건 어쩔수 없지만..

 


 

기타 사항 : 

 

AI 프로젝트 관련 ↓ 접은글 클릭

더보기

이전 기수들이 진행했던 AI 프로젝트들을 여럿 보여 주셨는데..

 

프로젝트 예시 중 얼굴인식 프로젝트의 예시를 볼 수 있었다.

 

FaceNet의 구성 중 InceptionResnetv1을 사용했다고 한다.

 

여기서(얼굴인식 프로젝트) 눈여겨 볼 사항은 OOD를 따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A, B, C 사람을 학습시켜 놓은 상황에서 D라는 사람이 C라는 사람과 90% 닮았다고해서 얼굴이 인식되면 안될 것이다.

 

즉 OOD (Out Of Distribution Detection)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관련논문분석1 : medium.com/analytics-vidhya/out-of-distribution-detection-in-deep-neural-networks-450da9ed7044

관련논문분석2 : hoya012.github.io/blog/anomaly-detection-overview-2/?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 주제는 아래와 같다.

  • CCTV기능향상 (Blind spot detection - 객체의 특성을 학습시켜 어떤 물체의 뒤로 숨었다 나와도 계속하여 tracking 및 detection)
  • GNN을 이용한 상황인식 로봇 (응용분야는 한정된 공간으로 정하기)
  • GAN 이용한 segmentaion (여러 산업분야에 이용할 수 있을 것)
  • ensemble 을 이용해서 모델의 성능을 높여보고 싶음
  • TF lite를 이용해보고싶음
  • 자율주행 프로젝트?
  • 얼굴인식?

 

스터디 진행 관련 ↓ 접은글 클릭

더보기

이번주 혹은 다음주부터는 스터디도 함께 진행한다고 한다.

 

참 할게많다.. (교육+과제+프로젝트+시험+스터디)

+ 개인공부(면접, 알고리즘, 자소서, 개인플젝)

 

심지어 스터디는 하나가 아니라 필수 세개 이상라고 한다. 

 

듣도보도 못한 스터디 숫자다 ㅋㅋㅋㅋㅋㅋ

 

Python 주차에서부터 비전공자분들이 힘들어하고 전공자는 많이 도와주며 협력하는 걸 볼 수 있었다. 

 

다들 너무 착하다.. 다도와줘 / 짜증도 안내 / 다같이 밤새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주제를 진행하게 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팀원과 잘 논의해서 서로 도움되는 방향으로 결정하려고 한다.

 

 


 

포스텍 생활 1주차:

 

포스텍에는 고양이가 많다. 국제관 앞에도, 식당앞에도 구석구석ㅋㅋ 근데 다들 사람손을 잘탄다

 

 

 

정문?후문? 으로 들어왔을 때의 모습이다 ㅎㅎ 이쪽으로 나가면 효자시장으로 바로 통한다!

 

 

 

포항공대 인공지능연구원 + 포스코 인재창조원의 교육! 오리엔테이션

 

 

 

요런 입과식도 진행해 주셨다!

 

 

 

마지막은 무료로 제공되는 숙소 채광 클라스다! 무려 호텔을 두세달동안 쓰게 해준다니.. 우린 공부만 하면된다

 

 

 

이만 끝!

 

빅데이터 과정이 끝나고 다시 돌아오겠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