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포스코 ai 교육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tinyml
- 알고리즘
- 포스코 AI교육
- dfs
- 컴퓨팅사고
- tflite
- 삼성역테
- MCU 딥러닝
- 삼성코딩테스트
- 포스코 교육
- BFS
- dfs문제
- 그리디
- 코테
- 임베디드 딥러닝
- 삼성코테
- 코딩테스트
- DP
- 초소형머신러닝
- 코테 문제
- sort
- bfs문제
- 삼성역량테스트
- 딥러닝
- TensorFlow Lite
- DP문제
- 영상처리
- Today
- Total
코딩뚠뚠
리액트 프로젝트 검색 상위노출 시키기 SPA-SEO 본문
서론
누구든 내 홈페이지를 검색결과 상단에 띄워서 많은사람들에게 노출하고 싶어한다.
우리나라에선 구글과 네이버 검색비중이 높기때문에 두 검색엔진을 중점적으로 작업한다.
이 글에서는 SPA(Single Page Application)의 기본적인 SEO( Search Engine Optimizer / 검색엔진 최적화) 를 알아본다.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다음 순서로 작동한다.
1. 크롤링 - 내 웹페이지의 콘텐츠 정보들을 모두 수집하여 가져온다.
2. 인덱싱 - 구글 봇이 수집한 정보들을 색인해서 데이터로 보관한다.
3. 랭킹 - 콘텐츠를 검색의도에 맞춰 순위를 부여한 다음 랭킹 순서대로 결과를 출력한다.
구글을 랭킹 산정에 약 200가지 이상의 측정 기준이 있다고 발표하였고 밝혀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코딩룰 지키기, https 적용, 페이지 로딩속도, 백링크 등등 ...
목차
1. Meta Tag
2. robots.txt
3. sitemap.xml
4. Google Search Console
5. Naver Search Advisor
6. https 적용
7. Lighthouse 검사
예시 프로젝트
1. Meta Tag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SEO의 요소이다.
메타태그는 내 웹페이지의 콘텐츠들을 검색 엔진에서 설명할수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리액트로 프로젝트를 만들었기에 index.html에 메타태그를 추가했다.
✅ 메타 타이틀
- 검색결과에서 링크의 제목으로 표시된다.
<title>무료 꿈해몽 - 생각나는대로 모두 입력</title>
✅ 메타 설명
- 페이지의 간략한 요약을 표현한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무료 꿈해몽 - 생각나는대로 모두 입력" />
✅ 메타 키워드
- 키워드들을 표현한다.
<meta name="keywords" content="무료 꿈해몽, 꿈해석, 꿈해몽, 해몽, 상세한 해몽, 태몽">
✅ OG(Open Graph) 메타 태그
- SNS 등에서 웹페이지가 공유될때 미리보기 정보를 보여주는데 사용된다.
<meta property="og:title" content="무료 꿈해몽 - 생각나는대로 모두 입력">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생각나는대로 모두 입력하면 상세한 꿈해몽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meta property="og:image" content="%PUBLIC_URL%/favicon.png">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s://dreambook.click">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meta property="og:locale" content="ko_KR">
2. robots.txt
-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탐색할때 해당 robots 파일을 먼저 확인하고, 어떤 경로에 있는 것들을 크롤링할지 결정한다.
- 리액트 프로젝트에서는 public/robots.txt 에 작성한다.
# https://www.robotstxt.org/robotstxt.html
User-agent: *
Allow : /
3. sitemap.xml
- sitemap.xml은 사이트의 색인을 생성하는것을 돕는 파일이다.
- 아래 사이트에서 생성해서 public/sitemap.xml과 같이 위치시켜주면 된다.
- https://www.xml-sitemaps.com/
4. Google Search Console
-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Google Search Console 의 힘을 빌려야 한다.
- 접속/로그인 후 속성추가 선택
- 소유권 확인 / HTML 태그 에 있는 meta name을 public/index.html 에 붙여넣어 주고 배포후 소유권을 확인한다.
5. Naver Search Advisor
- 네이버에 노출되려면 네이버의 콘솔을 따라야 한다
- 우선 웹마스터 도구에 접근한다.
-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등록해 준다.
- 아래의 HTML 태그를 복사 public/index.html 내에 복사붙여넣기 해준다.
- 접근해서 여러 작업을 수행해주면된다.
-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검증 > robots.txt
6. https 적용
- https 적용 여부도 가산점의 요인이다.
- 혹시나 페이지를 http로 배포한다면 인증서를 발급받아 https로 배포하길 권장한다.
7. Lighthouse 검사
- 페이지가 얼마나 가벼운가, 로딩은 빠른가 도 가점 항목이며, SEO 등을 한번에 체크해볼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이 있다.
- 구글 확장프로그램중 Lighthouse를 검색해서 실행시켜 보자.
-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여주는데, 아직 보완할 점이 많다.
마무리
이렇게 기본적인 배포후 SEO 작업을 할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봤다.
추후에는 좀 더 고도화 된 작업을 포스팅 해보려 한다.
'공부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GitHub's file size limit of 100.00 MB 에러 해결 (1) | 2023.12.01 |
---|---|
[기타] 메일서버 및 웹호스팅 위한 네임서버 설정 (0) | 2023.05.22 |
[기타] ChatGPT 란, 간단한 활용법과 한계 (0) | 2023.03.27 |
[기타] AI-900 시험 후기 (0) | 2023.02.12 |
[기타] AZ-900 시험 후기 (0) | 2023.01.29 |